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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무작정 보드게임 따라하기] 마작이 가벼워졌다?! 미니마작 참새작!

참새작
2-5인
30분

[3-4인 추천]

 


마작은 136개의 패로 플레이하는 중국의 보드게임(?)입니다.
마작은 족보가 워낙 많고 규칙이 복잡한데다, 무조건 4인이 있어야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작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접근성을 높이고 마작을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참새작을 알아보겠습니다.

참새작은 일본의 스고로쿠야 사에서 마작을 단순화한 게임으로,

국내에서는 보드엠에서 2019년 9월에 선주문을 받았습니다.

 

 

 


패를 섞을 때 나는 소리가 참새가 지저귀는 소리(?)같다고 해서 참새작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마작도 똑같은 뜻입니당...ㅋㅋ
패를 엎어놓으면 참치초밥처럼 보이기도 합니다(츄릅...)

 

참치 초밥(?!)

 

[게임 설명]

 

참새작에는 총 44개의 패가 있습니다.

일단 숫자패가 1~9까지 있고, 發[발], 中[중] 까지 총 11가지의 패가 4개씩 있습니다.

숫자패 36개 중 각 숫자마다 적색패가 한 개씩 있고,

發[발] 패는 모두 녹색패, 中[중] 패는 모두 적색패입니다.

 

총 44개의 패

 

[선 요약]

 

1. 점수봉 40점, 패5개씩 나눠갖는다.

 

2. 자기 차례에 패를 1개 가져와서 조합을 완성한다.

 

3. 완성이 안되면 6개 중 1개를 자기 앞에 앞면으로 놓는다.

 

4. 완성이 된다면 패를 공개하고 승리를 선언한다.

 

5. 점수 정산 후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4라운드까지 진행한다.

 

6.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상세 설명]

 

게임이 시작되면 각 플레이어는 점수봉을 40점씩 나눠갖습니다.

 

왼쪽부터 10점, 5점, 1점짜리 점수봉

 

무작위로 선을 정합니다.

참조표를 하나씩 가져가서 보면서 게임하시는걸 추천!

 

중앙에 패를 섞어서 뒷면으로 놔 둔 다음(이것을 스톡이라고 함) 무작위로 5개씩 가져갑니다.

선 플레이어는 도라 토큰선 마커를 가져와서 자신의 앞에 둡니다.

스톡에서 패를 1개 골라 도라 토큰 위에 앞면으로 둡니다.

 

게임 준비 완료!

 

선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차례에 스톡에서 패를 1개 가져가서 일시적으로 6개를 만듭니다.

이 6개를 3개씩 나누어서 각각 조합이 완성되는지 확인합니다.

 

발과 9를 버릴 가능성이 높다

 

[조합 설명]

 

연속된 숫자패 (1점) + 연속된 숫자패 (1점)

 

 

연속된 숫자패 (1점) + 같은 숫자패 (2점)

 

 

같은 숫자패 (2점) + 같은 숫자패 (2점)

 

 

위 조합이 승리를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위 조합이 완성됐어도, 5점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속된 숫자패+연속된 숫자패 조합의 경우에는 2점밖에 되지 않습니다.

 

조합은 완성됐지만 점수가 2점밖에 되지 않는 상황...

 

그렇기 때문에 보너스 점수를 주는 족보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7개의 족보]

 

도라와 같은 패  -> 1개당 1점

적색패 -> 1개당 1점

 

연속패 1점 + 같은패 2점 + 도라패 3점 + 적색패 1점-> 총 7점

 

탕야오(2~8로만 구성)  -> 1점

 

연속패 1점 + 같은패 2점 + 적색패 1점 + 탕야오 1점 -> 총 5점

 

찬타(1, 9, 발, 중이 두 세트 양쪽에 최소 1개 포함) -> 2점

 

연속패 1점 + 같은패 2점 + 찬타 2점 -> 5점

 

아래는 달성하기 어려운 역만...점수가 큽니다.

※ 도라, 적색패, 탕야오, 찬타와 점수 중복 불가

 

 

올그린(2, 3, 4, 6, 8, 발로만 구성) -> 10점

 

숫자 1이나 5 패에 있는 조그만 빨간색도 없는 순수 녹색패로만 이루어진 올그린 조합 -> 10점 (탕야오 중복안됨) 

 

칭야오(1, 9, 발, 중으로만 구성) -> 15점

 

1과 발로만 이루어진 칭야오 조합 -> 15점

 

슈퍼 레드(적색패로만 구성) -> 20점

 

모든 패가 적색패인 슈퍼 레드 조합 -> 20점

 

중요한 점은 필수 조합을 달성하고 난 다음 족보 점수를 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필수 조합을 만족하지 못하는 슈퍼레드와 올그린

 

자신의 차례에 패를 가져왔지만 조합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가지고 있는 6개의 패 중 1개를 버려야합니다...

자기 앞에 패를 1개 버립니다. 버린 패가 있는 경우에는 그 오른쪽에 버립니다.

 

버리는 패는 자신의 앞에 두고, 다음 버리는 패부터는 오른쪽으로 둔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부터 똑같이 진행합니다.

*(서양 보드게임과 달리 동양의 보드게임은 반시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오른쪽 사람이 다음 차례 선 플레이어가 된다

 

만약 자신의 패가 필수 조합을 완성하면서 5점이상이면 승리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 필수 조합+5점 이상 -> 승리

 

2가지 승리 방식이 있습니다.

 

1. 쯔모

2. 론

 

쯔모스톡에서 가져온 패로 승리 조건을 달성했을 때 선언합니다.

 

스톡에서 가져와서 조합을 완성 + 5점 이상 -> 쯔모

 

다른 플레이어가 패를 버렸을 때 그 패로 내 조합이 완성되면 선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방금 버린 패로 조합을 완성 + 5점 이상 -> 론

 

쯔모와 론이 다른 점은 승리 방식 뿐만이 아닙니다.

쯔모로 이긴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점수를 나눠서 승자에게 줍니다.

만약 4명이서 플레이할 때 7점으로 쯔모를 선언했다면, 

나머지 3명이 7점을 나눠서 줘야합니다. 1인당 2.3점인데 소수점 아래는 반올림을 하여 주므로

승리한 플레이어는 총 6점을 받게 됩니다...ㅠ

 

연속패 1점 + 연속패 1점 + 적색패 1점 + 도라패 1점 + 탕야오 1점 -> 총 5점 + 선 플레이어 2점 --> 총 7점 But 6점을 받는다...

 

 

으로 이긴다면 론을 할 수 있게 만든 패를 버린 플레이어가 혼자 점수를 줍니다(독박).

만약 8점으로 론을 한다면 론을 하게 만들어준 플레이어는 8점을 혼자 줘야 합니다.

 

오른쪽 플레이어가 버린 적색패 8로 연속패 1점 + 연속패 1점 + 적색패 3점 + 도라패 1점 + 찬타 2점 -> 총 8점을 오른쪽 플레이어가 혼자 준다

 

재밌는 점은 누군가 버린 패로 2명 이상이 론을 선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쌍독박으로 론을 선언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점수를 줘야 합니다...

 

오른쪽 플레이어는 맞은편 플레이어에게 7점을, 왼쪽플레이어에게 8점을 혼자 줘야 한다

 

주의할 점!!

※ 자신이 버린 패와 같은 패로는 론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방금 버려진 패로만 론을 할 수 있습니다(다음 플레이어가 패를 가져가기 전).

 

본인이 버린 숫자 3 패를 가지고 론을 할 수 없다

 

선 플레이어승리할 때 추가 점수 2점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쯔모 5점으로 승리했을 때 7점으로 간주한다는 것입니다.

※ 3점일 때 2점을 받아서 승리하는게 아니라는 점 주의하세요!

 

1개의 패를 버릴 때(일명 위험패) 론을 당하지 않도록 눈치를 잘 살피고 버려야 합니다...

 

쌍 론을 당하면 멘탈이 와르르...

 

승리할 가망이 안보이면 남이 버린 패를 따라 버리는게 론을 피하는 방법

 

[예외적 경우]

 

∴ 스톡에 패가 없을 때까지 아무도 승리를 선언하지 않은 경우

☞ 다음 플레이어에게 선 마커를 넘기고 다음 게임을 진행

 

쯔모나 론인 줄 알고 승리를 선언했으나, 알고보니 아닌 경우(머쓱타드)

☞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2점씩 주고 게임을 재개.

 

∴ 점수봉이 부족해 점수봉을 다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

☞ 갖고 있는 점수봉을 모두 지불하고, 초과분은 지불하지 않는다.

 

∴ 여러 명이 동시에 론을 했는데, 점수봉이 부족한 경우

☞ 반시계방향으로 가까운 사람이 먼저 점수봉을 받는다.

 

첫 번째 판이 끝나면 다음 플레이어가 선 마커를 가져가서 숫자 1이 12시 방향을 보도록 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선을 1번씩 하면 1라운드가 종료되고, 

1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했던 플레이어 앞에 선 마커를 숫자 2가 12시 방향을 보도록 놓고 2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모든 플레이어가 선을 4번 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모두가 선을 1번씩 하고 나면 2라운드로 넘어가며 선 마커를 숫자2가 12시 방향으로 오게 둔다

참새작의 매력은, 마작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마작의 맛을 볼 수 있고,

룰 설명도 5분이면 돼서 영업용으로 좋은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단순함속에서 머리를 써야 하는 점이 참새작의 매력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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