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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무작정 보드게임 따라하기] 혼자서도 잘놀아요~ 윙스팬 오토마!!

앞서 윙스팬의 전반적인 규칙에 대해 소개했었습니다.

 

윙스팬은 2인도 재밌지만 3인~4인플이 보다 더 카드의 순환이 원활하기 때문에

 

솔플과 2인플은 잘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ut...... 그런 단점을 해결해주는 오토마(automa)가 있습니다.

 

오토마란??

설명충: 인공지능 상대. 이탈리아어 "automaton"에서 따 옴. 일명 윙파고(윙스팬+알파고라는 뜻...)

 

 

[구성물]

오토마 카드 11장

라운드 종료 목표 점수 카드 2장

행동 요약 카드 2장

라운드 표시 카드 1장

 

1. 설명카드 2. 오토마 카드 3. 라운드 표시 카드

 

 

[오토마 준비하기]

 

기존 게임 세팅을 합니다.

※오토마는 새와 알만 얻을 수 있고, 게임 종료 후 점수 계산할 때만 새와 알을 사용합니다.

그 외 어떤 혜택도 받지 않습니다. 

 

1. 라운드 종료 목표 보드를 준비합니다(녹색 추천).

 

2. 오토마에게 행동 토큰 8개를 줍니다.

 

3. (오토뮤본 협회 카드를 뺀 나머지)오토마 카드를 모두 섞어 뒷면으로 놓습니다[오토마 더미].

 

4. 그 옆에 라운드 표시 카드를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놓습니다.

오토마 준비

5. 보너스 카드 중 1장을 뽑아 공개합니다.

그 카드가 번식 관리자 및 조류 관찰자거나, 카드 아래쪽에 %표시가 없다면 더미로 돌려놓고 다시 한 장 뽑습니다

(필요하다면 계속 반복). 그 후 보너스 카드 더미를 다시 섞습니다.

 

6. 라운드 종료 목표 점수 카드를 1라운드가 보이게 1라운드 목표 타일 옆에 놓습니다.

 

7. 난이도를 정합니다[새끼독수리/독수리/매서운 독수리].

 

1. 오토마를 위한 보너스 카드 2. 라운드 종료 목표 점수 카드

 

 

[게임 시작]

1. 오토마의 차례에는 오토마 더미에서 카드 한 장을 뽑아 앞면으로 이전에 공개된 오토마 카드 위에 이쁘게(?) 놓습니다.

 

 

이쁘게 놓기

 

※ 오토마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카드 뽑기: 새 받침대의 3장을 모두 버리고 더미에서 1장을 뽑아 뒷면으로 가져온다.

-새 사용하기: 새 받침대에 앞면으로 있는 3장 중, 오토마의 보너스 카드 조건에 해당하는 카드를 모두 가져옵니다. 그 카드들 중 가장 높은 점수의 카드를 갖습니다. 조건에 맞는 카드가 없다면 더미에서 1장을 가져와서 뒷면으로 가져갑니다.

-알낳기: 알 기호가 그려진 만큼 알을 가져갑니다.

 

새 사용하기에서 조건에 맞는 2장을 가져온 후 점수가 높은 카드(큰흰죽지)를 가져갑니다. ///////// 2라운드에서 알을 2개 가져갑니다.

-먹이 얻기: 모이통에 있는 주사위가 모두 같은 면이라면 다시 굴립니다.

먹이 기호표에서 가장 왼쪽의 그림에 해당하는 먹이 주사위를 모두 제거합니다.

 

기호표 중 쥐, 물고기가 없으니 열매를 제거합니다.

-라운드 종료 큐브 놓기: 목표 보드의 현 라운드 목표 타일에 행동 큐브 1개를 올립니다.

-라운드 종료 큐브 제거하기: 현 라운드 목표 타일에서 행동 토큰 1개를 제거해 되돌려놓습니다.

 

목표 타일 위에 놓습니다. 예시에서는 기본1점에 토큰3개이므로 총 4점입니다.

 

-분홍색 능력 활성화 하기: 내 보드의 분홍색 카드 능력을 활성화합니다(오토마는 아무것도 안함).

 

※ 플레이어의 갈색능력에 대해서 오토마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나만할끄양!......

이런 식으로 4라운드까지 게임을 진행합니다.]

 

라운드가 종료될 때마다 오토마의 행동 토큰 1개를 순위칸에 놓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오토마 행동 토큰을 꼭 순위칸에 놓아야 합니다!

 

 

[게임 종료]

 

4라운드가 종료되었다면, 점수 계산을 합니다.

오토마는 점수 계산을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목표 보드에 표시된 라운드종료 목표의 점수

-앞면으로 놓인 오토마의 새 카드에 표시된 점수

-뒷면으로 놓인 오토마의 새 카드마다 3/4/5점(난이도에 따라)

-오토마가 모은 각 알마다 1점

※주의: 오토마는 보너스 카드로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동점일 경우에는 오토마가 먹이 토큰 2개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오토 뮤본 협회 카드는 정말 어려우니 숙련자들만 하시길 추천합니다. 

 

오토마는 확실히 카드 순환과 먹이 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좋습니다.

오토마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점 유의하시길...!!

 

기존 게임 룰에서 오토마를 추가하는 것이니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모두들 즐보겜하세요!!